어렷을적 슬렉웨어(Slackware)를 설치하면서 무수히 커피를 마셨고,
레드헷(Red Hat)에 빠졌다가 페도라(Fedora)가 나오면서 왠지 배신감에 다른 배포판을 찾게 되었고...

젠투(Gentoo)의 빌드 매력에 잠시 빠져 허덕이기도 하고
필요에 의해서 솔라리스(Solaris), 수세(SUSE), 센트(CentOS), 아치(Arch) 等도 잠시 사용을 했었다.


물론 지금 필자의 블로그를 보신 분이라면 알겠지만, 최근에는 우분투(Ubuntu)에 푸욱~ 빠져 있다.
거의 지배적인 위치에 있다보니 너무나 많은 레퍼런스가 있고, 사용하기에도 편하고
업무에서도 거의 표준으로 사용하기에 개인적인 취향과 업무와 일치하기도 쉽고.... ^^


그러다가 갑자기 떠오른 생각!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배포판이 무엇일까?"


그런데 가만히 생각해보니, 이러한 순위를 종종 봤던 기억이 떠올랐다. 다른 블로그 또는 기사로 접했던 것이다.
그 아티클에서 인용을 하던 사이트는 다음과 같다.

   - http://distrowatch.com/



이 사이트에서 방문자들이 검색하는 내용을 가지고 순위를 제공해주고 있다.



필자는 당연히 Ubuntu가 1위를 하고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2위?!

사실 순위표 전체를 가지고 평가하면 Ubuntu가 1위가 맞다!!!
Ubuntu 기반의 배포판들을 모두 더하면 탁월하게 1위다! Mint, kubuntu, xubuntu, Lubuntu 等 모두 Ubuntu 가족들이다.

뭐 여하튼, 위에서 보는바와 같이 글로벌하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리눅스 배포판은 바로 "Mint"이다!



그래서인지, Mint 홈페이지에 보면 세상에서 3번째로 많이 사용되는 가정용 운영체제라고 자부하고 있다.
윈도우즈, Mac 다음으로 Mint ~ !!


Ubuntu 기반이다보니 당연하게도 Debian을 뿌리로 두기 때문에,
데비안 패키지와 우분투 패키지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은 물론이고 커뮤니티 기반으로 활발한 괜찮은 배포판이다.



Mint 배포판도 한 번 국내에 많은 보급이 되도록 한 번 살펴보도록 해야겠다!
(이미 많이 알려져있을 수도 있지만, 업무에서 사용하는 용도로는 아직 아닌 것 같기에...)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