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프트웨어 등을 다운받을 때에 가장 자주 접하던 사이트가 예전엔 SourceForge.com이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GitHub.com이 대세이다.

심지어,
프로그래머 경력 중에서 요즘 가장 각광받는 것이 GitHub.com을 통해서 공개하고 있는 프로젝트가 있는지라고 한단다.

GitHub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자.


1. Site

     - 일단 사이트에 접속하자.



     - 상단의 [ Signup and Pricing ]을 클릭하면 된다.


     - 분명히 GitHub는 무조건 무료로 운영되는 자원봉사 단체는 아니다.
       개성강한 많은 사람들이 근무하고 있는 회사다(https://github.com/about/team).
     - 하지만, open source를 개발하는 입장에서는 천국과도 같은 곳이기도 하다.

     - 오픈 소스가 아닌 사적인(?) 프로젝트를 운영하기 위해서도 돈을 주고 repository를 할당 받아야 한다.
     - 또, GitHub 시스템 자체는 오픈 소스는 아니다. 돈을 주고 구매(?)해야만 하는 시스템이다.
       물론 GitHub와 유사한 시스템을 위한 GitLab HQ와 같은 오픈소스 프로젝트들은 있다(http://gitlabhq.com/).



2. Create account

     - 뭐 여하튼 0달러의 유지비로 사용가능한 "Create a free account"를 선택하면 된다.


     - 입력할 사항이 정말 없다. 정말 친절하고도 바람직한 사이트다.
     - 가뿐하게 입력하고 [ Create an account ]를 누르면 된다.


     - 처음엔 정말 깜짝 놀랐다. "아니~ 이렇게 귀여운 이미지들은 대체 뭐야?!"




이걸로 가입 과정은 끝~

응!? 너무 쉽다고?! 뭐 이 다음부터가 진짜로 GitHub에 대한 이야기가 될 것이다.

SSH 공개키도 등록하고, Repository도 만들고 프로젝트도 공유하고, 내 프로젝트에 다른 사람들을 참여도 시키고...
다른 프로젝트를 Fork하기도 하고... 등등...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