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에서 "chatgpt"를 검색하고 뉴스 항목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뉴스가 보인다. (2023-04-30)
- https://www.google.com/search?q=chatgpt&tbm=nws
많은 사람들, 특히 기업 입장에서는 기업 내부의 비밀들이 유출될 우려가 있기에 머리가 아플 것이다.
심지어 이탈리아에서는 국가차원에서 chatgpt를 차단하기도 했었다. 물론 지난 금요일(04/28)에 차단을 해지하기는 했지만 개인정보 유출이라던지 기밀사항에 대한 유출 우려에 대해서 모두들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
그래서 openai에서 사용자들의 이력 사항들을 학습에 사용하지 않도록 할 수 있는 옵션을 추가해줬다.
옵션을 해제하면 이력을 관리하지 않는다고는 하는데.... 믿어야겠죠!? ^^
뭐 이런 심각한 이야기는 잠시 미뤄두고... ^^
youtube에서 "chatgpt 개발"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해보면 많은 동영상들을 볼 수 있다.
구글에 "chatgpt debugging", "Unit Test Generation with ChatGPT" 등의 키워드로 검색해보면
정말 유용하고 신기한 많은 사례들을 찾아볼 수 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kubeflow를 어떻게 설치해야하는지 등과 같은 질문에도 나름 대답을 하기도 하고,
카카오톡 메시지를 보내는 파이썬 코드를 보여달라고하면 아래와 같이 샘플 코드를 보여주기도 한다.
개발할 때 chatgpt를 이용하면 분명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물론 GitHub Copilot보다 더 유용할지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이 있을 수 있지만
사용하기에 따라서 다른 의미로 chatgpt가 유용할 수 있음은 분명한 사실일 것이다.
여기에서 다시 한 번 생각해보자.
회사와 같은 곳에서 chatgpt를 이용해서 개발을 하는 것에 문제가 될까? 안될까?
질문(chatgpt 세상에서는 prompt라고 불리우는!?)에 너무 많은 내부 정보를 담는 것은 무조건 문제가 될 것이다.
그러면, 질문을 할 때 보내는 정보만 조심하면 문제가 안될까!?
내가 생각해보았을 때 2가지 정도가 더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본다.
① 검색 결과 품질
② 검색 결과 출처
"chatgpt"는 질문에 대해서 나름의 대답을 한가지 해준다.
그것이 원하는 결과가 아니라고 하면 추가 질문을 통해서 다른 대답을 받아볼 수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기존 검색엔진과 같이 여러가지를 보여주는 방식은 아니다.
그리고,
해당 결과의 출처가 무엇인지를 알 수 없기에 가져다 써도 무방한 것인지
혹시 compliance 이슈가 있을 수 있는 것인지도 확인이 어렵다.
더더욱 문제가 되는 것은
GPT3 및 GPT4 모두 데이터가 2021년 8월까지의 데이터로 학습되어있기에 최신 정보에 약하다.
물론 검색 결과를 다시 입력으로 넣는 등의 방법으로 우회할 수 있다고는 하지만
이는 변칙적인 우회 방법이지 제대로 된 chatgpt의 사용 방법은 아니다.
이런 부분들을 조금은 해소해 줄 수 있는, 개발자들을 위한 AI 검색엔진이 등장했다.
하단에 있는 문구가 아주 재미있다.
Made with ❤️ in San Francisco.
미국의 이런 문화가 좀 신기해보이면서도 재미있게 느껴지고, 왠지 멋져보이기까지 한다.
음... 나는 "Made with ❤️ in Dong Tan" 이렇게 해볼까!? ^^
검색 결과는 어떻게 나오는지 살펴볼까!?
chatgpt 화면과 비슷하면서도 좀 다르다.
가운데에 나름의 답변을 해주면서, 그 대답을 만들기 위한 출처 목록을 오른쪽에 보여주고 있다.
chatgpt 처럼 Session 개념이 있기에 추가적인 검색을 같은 맥락으로 이어가며 할 수 있다.
또한 현재 검색 결과를 반영하기 때문에 최신 정보들도 잘 가지고 온다.
왼쪽 하단에 있는 "Customize search" 버튼을 눌러보자.
내가 특정 개발 사이트를 좀 더 선호한다던지, 아니면 특정 사이트 결과를 좀 후순위로 하고 싶다던지 하면
그러한 옵션들을 반영할 수 있다.
전문가(Expert) 모드도 있고, 좀 더 간략히 본다거나, 좀 더 창의적인 결과를 나오게 할 수도 있다.
그냥 구글 검색하는 것 보다는 좀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검색엔진이 아닐까 한다.
하지만, phind도 정보 유출 등의 우려에서 자유롭지는 않다.
anonymously 하게 저장되고, 3rd party에 정보를 공유하지 않는다고 하지만
여하튼 내가 입력한 질문을 가지고 자신들의 서비스를 향상시키는데 사용한단다.
그렇다면,
chatgpt를 대체하는 용도로서 사용하기 보다는 그냥 google을 사용하는 것을 대체하는 용도라고 생각해야 한다.
설마 회사에서 google까지 막지는 않을테니 ^^
google 대신 사용하는 개발자를 위한 검색엔진으로 phind를 사용해보자.
'Programm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NAVER 서비스 API 사용 준비 (0) | 2024.11.22 |
---|---|
VSCode에서 원격 서버 연결하여 개발하기 (0) | 2024.08.15 |
개발자라면 ... Google for Developers (0) | 2023.12.06 |
Naver API 사용 준비하기 (0) | 2019.04.07 |